8. 자동차 50년 100만km 타는 법

3.3 운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엔진 룸 필수 부품명칭과 점검

우리는 매일 자동차를 사용하지만, 정말로 자동차에 대하여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하여 모르는 경우가 정말로 많다. 특히 여성 운전자의 경우에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여, 길가에서 자동차가 고장 나거나 도로에서 사고로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만이라도 자동차 후드를 열어 각 부품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각종 오일류, 필터류, 벨트류 등을 점검하고 필요 시 교체 하거나 교체를 정비소에 의뢰하여야 한다.

아래 부품의 점검 사항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자.

1. 냉각수 보조 탱크

자동차 엔진을 식히는 냉각수를 저장하는 탱크이다. 냉각수를 항상 적정 수위로 조절해야 자동차 엔진의 성능에 이상이 없다.

2. 라디에이터 캡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 주입구 뚜껑으로서 냉각 계통을 밀폐시켜 내부의 온도 및 압력을 조정하여 냉각효과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3.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의 엔진 시동 시 시동 모터를 돌려 엔진을 구동시키고, 운전 중에는 각종 전기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이다. 특히 겨울철에 배터리를 잘 관리해야 한랭 시 시동에 문제가 없다.

4.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은 자동차의 제동장치에 유압 라인을 형성하는 브레이크 오일 공급 및 저장하는 장치이다. 브레이크액이 부족 시 자동차의 제동에 큰 문제가 있으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5. 에어 클리너

에어 클리너는 엔진의 공급되는 공기를 한번 걸러서 공기 중의 불순물이 엔진의 연소실로 가지 않도록 한다. 에어 클리너 오염되면 흡입기관에 부하가 걸리고, 연소실에 불순물이 연소되어 불완전 연소의 원인이 되어 연비가 나빠지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배기가스를 배출시킨다.

6.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

엔진 오일의 양을 확인 할 수 있는 게이지로서 엔진룸에서 가장 중요한 점검 항목 중의 하나이다. 엔진 오일이 모자란 경우 엔진의 냉각 성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나빠지고, 대기 오염 배기 가스가 많이 발생한다.

7. 엔진 오일 주입구

엔진 오일 주입구는 엔진 오일을 주입하는 입구이다.

8. 와셔액 탱크

앞 유리창을 닦는 자동차의 와셔액을 저장하는 탱크이다. 와셔액은 특히 비가 오거나, 먼지가 쌓이거나 눈 오는날 앞 유리창에 쌓인 불순물을 제거하는 유용하므로 항상 일정량이 이상 채우도록 한다.

9. 퓨즈/릴레이 박스

자동차의 각종 전기회로 및 부품을 보호하는 장치로 단선이나 단락이 발생 시 자동차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거나 시동을 걸 수 가 없다. 전기 장치의 이상 시 반드시 퓨즈/릴레이 박스를 확인하자.

그림 1. 엔진룸의 구조 및 주요 점검부(현대자동차 아반떼 취급설명서)


전자책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