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 :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책소개 2018.02.25 21:47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8.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 :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자동차 구매 과정은 아래와 그래프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첫 번째로 소비자가 원하는 용도에 맞는 자동차 차급을 선정해야 하고, 두 번째 이 원하는 차급에 맞는 중고차를 구매 하기 위한 구매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매매상, 직거래, 경매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중고 자동차를 검색한다. 세 번째 원하는 중고차를 찾은 경우에 중고 자동차를 실물과 서류로 검증하여 이상 유무(사고 이력, 침수차, 성능)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계약서를 작성과 더불어 구매 대금을 지불하고 중고 자동차를 본인 명의로 이전한다.

 그럼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을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그림 1. 중고 자동차 구매 과정


1단계: 자신의 용도에 맞는 중고차 용도 결정

보통은 중고 자동차는 한 가정에 하나의 신차 구매 후 또 다른 세컨드 자동차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세컨드 중고차의 용도는 아주 다양하다. 중고차 소유자가 가정 주부일 경우는 시장 보는 용도나 가까운 거리의 교통 수단으로 자주 사용된다. 학생의 경우는 비교적 학교 거리가 먼 경우에 등하교용으로 사용된다. 직장인의 경우는 보통 출퇴근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또한 많은 경우 자영업자는 사업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이런 경우는 소형 상용차를 많이 구매하게 되는데, 푸드 트럭이나 물건 판매용 트럭, 화물트럭 등으로 이용된다. 그러나 어떤 용도로 사용되든 상관없이 중고 자동차는 자기 년식에 맞는 성능을 지녀야만 가치를 가진다. 이를 테면 자동차에 잔고장이 없고, 주행 시 큰 불편함이 없이 기본 성능을 만족해야 만 한다.

 자 이제 중고차의 용도를 결정했다면 이에 맞는 차급, 브랜드 및 모델을 결정해야 한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차는 1000cc 미만의 자동차를 말하며, 소형차는 1500cc 전후, 중형차는 2000cc~3000cc 정도이고, 대형차는 3000cc 이상의 자동차이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구매 가격은 가장 잘 팔리고 대중적인 모델이 동일 차급에서 비교적 비싼 가격에 팔린다. 이것은 차량의 브랜드 가치와 중고 부품의 취득 용이성 등을 반영한 시장 가격이다.

2단계: 차량 구매처 선택

 자 이제 원하는 차량의 용도를 결정하고, 차급도 결정했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 구매처를 선택하도록 하자. 소비자가 선택한 구체적인 정보란 자동차 차급, 자동차 제조 메이커, 자동차 모델 등을 말한다. 즉 다시 말해서 소비자가 현대 자동차 소형, 엑센트를 원한다면 이것에 대한 판매정보를 찾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차량 구매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직거래하는 방법과 중고차 매매상을 이용하여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다.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직거래를 하고 싶다면 다양한 경로가 있다. 먼저 벼룩 시장을 비롯한 상거래 신문에서 자기가 원하는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아니면 벼룩 시장을 비롯한 상거래 신문에 자기가 원하는 차량을 광고하여 차량을 수배하도록 한다. 다른 방법은 인터넷 카페나 자동차 직거래 장터에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검색 및 확인하는 방법이다.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다른 방법은 자동차 매매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아마도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집 근처의 상거래 신문에 난 중고차 매매업자나 직접 중고차 매장을 방문하여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문의하고 구하는 방법이다.

3단계: 차량 정보 및 이상 유무 실제 자동차 확인

 중고 자동차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 단계에서 꼼꼼하게 점검하지 않아 중고 자동차 구매 후 낭패를 겪게 된다. 중고 자동차 구매 후 곤란을 겪는 경우는 보통 중고 자동차가 침수 차량이나, 사고 차량으로 판정이 나거나 자동차의 성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자동차 이용에 심각하게 어려움을 겪는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단계에서 반드시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꼼꼼히 점검하거나 아니면 꼭 전문가에게 중고 차량 구매를 의뢰하는 것이 좋다. 구매자가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중고 자동차에 차량 정보 확인 방법 및 실제 차량의 이상 유무에 대한 판정이다. 이는 구매자가 경험이 없거나 자동차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이 없으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진다.

중고 자동차 구매 시 구매자가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실제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과의 일치 여부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으로 실제 눈으로 본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상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대포 차량이거나 범죄와의 관련성도 의심해 봐야 한다. 중고 차량과 자동차 등록증 상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자동차 등록증 상의 차명, 자동차 등록번호, 년식, 자동차 차대 번호, 원동기(엔진) 형식, 변속기 종류, 옵션 등과 같은 기본 정보가 실제 차량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실제 차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이다. 의외로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이런 정보를 소홀히 하고 구매하는 경우도 가끔은 있다.

두 번째로는 중고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를 작성 여부와 실제 자동차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는 중고 자동차 매매 꼭 필요로 하는 서류로서 중고 자동차의 성능 및 상태를 기록하여 자동차 객관적 상태를 기록하는 서류이다. 이는 매매 시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자신의 자동차 성능을 객관적으로 보여 주고, 구매자는 자기가 구매를 원하는 차량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서류이다. 이 서류는 중고 자동차 매매 시에 반드시 필요한 법적 구비서류로서 향후 매매 한 중고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는 책임의 범위를 규정하는 기준 자료가 될 수 있다. 중고 자동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는 자동차 등록증 상의 차명, 자동차 등록번호, 년식, 자동차 차대 번호, 원동기(엔진) 형식, 변속기 종류 등과 같은 기본 정보 외에 원동기, 변속기, 동력전달, 조향, 제동, 전기, 차체 판넬의 수리 여부를 표기하기 하도록 되어 있어 중고 자동차의 상태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다.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는 자동차 1,2급 정비소나 자동차 진단 평가사가 작성 할 수 있다. 실제 중고 차량과 중고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가 일치 여부를 구매자가 점검하기 어려우면 중고 자동차 매매 지원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찾아 도움을 의뢰하도록 한다.

세 번째로는 서류상에 존재하는 사고 이력의 조회이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중고차사고이력정보인 카히스토리(www.carhistory.co.kr)를 통해 보험사고기록과 침수, 도난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카히스토리에서는 보험 사고기록과 더불어 자동차 침수로 인한 수리 이력과 도난 차량의 정보도 제공하므로 반드시 자기가 구매할 차량의 사고 기록을 알고 싶다면 카히스토리에서 구매 차량을 조회해 보도록 하자. 그렇지만 카히스토리에서 구매자 구매를 원하는 차량의 완전한 사고 이력의 조회는 불가능하다. 만일 사고가 나도 보험 처리하지 않고 운전자가 자비로 수리했다면 카히스토리 이력에 기록이 남아 있지 않게 된다. 그래서 반드시 큰 사고가 의심되는 경우 자동차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야만 나중에 자동차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자동차를 직접 시운전해 본다. 이제까지는 주로 자동차를 정지 상태 혹은 시동을 걸어도 움직이지 않는 공회전 상태에서 점검하였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자동차의 실제 성능을 확인할 수가 없다. 위의 두가지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직접 자동차 시승하여 운전하여 기어변속을 해 보거나, 시동을 걸고 끄고, 에어컨을 켜거나 끄고, 라이트를 켜고 끄고, 계기판의 여러 가지 기능을 직접 조작해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해야 한다. 이 과정은 모든 중고 자동차 점검의 완결판이라 할 만 하다.

다섯 번째로는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하여, 차량의 소유관계ㆍ용도ㆍ가압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사업자거래인 경우에는 매매상사의 전산시스템을 통하여 즉시 확인이 가능하나, 당사자거래인 경우는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한다. 자동차등록원부를 통해 판매자가 차량의 소유자인지, 차량범칙금 미납으로 가압류 되지는 않았는지 등의 정보확인을 통하여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한다.

4단계: 자동차 매매 계약서 작성 및 이전

이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자동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계약서를 작성 할 때는 딜러가 매매상사 소속의 직원인지 확인하고, 계약서는 시도조합에서 발행한 관인 계약서인지 반드시 확인한다. 

- 중고차딜러와 별도 약정한 사항이 있으면 구두로 약속하지 말고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한다.(예, 침수차량으로 확인된 경우는 100% 환불한다. 주행거리 조작이 확인된 경우에는 판매금액의 1.5배를 배상한다. 등)

- 돈을 지불하고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일정기간 보관한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