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제 2 장 중고 자동차 구매의 정석 : 중고차 구매요령

중고차 구입 요령

1) 구매 예산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다

중고차 구매비용은 차량대금 외에 등록비용과 보험료가 발생한다. 등록비용과 보험료는 연식과 차종 그리고 개인의 보험가입 경력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량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전체 예산에 80% 내외의 차량가격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지고 있는 예산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량을 구매하도록 한다. 특정한 기준 없이 좋은 차만 선택하면 자꾸만 예산이 늘어나서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될 수 있다.


2) 옵션에 연연하지 않는다

중고차는 옵션에 따라 가격이 올라 간다. 꼭 운전자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선택하여 예산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옵션으로는 열선 시트, 전동 접이식 미러, 후방감지기, 네비게이션,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있다. 옵션이 적은 차량을 선택하면 상대적으로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을 선택할 여지가 생긴다.


3) 차량을 재판매를 고려한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다시 되팔아야 할지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재판매 한다면 인기 차량이 가격 감가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비인기 차량을 구매한다면 같은 금액으로 동종 차급에서 주행거리가 짧고, 최근 연식의 차량을 구매 할 수 있다.


4) 차량 운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사고차량을 구매

완전 무사고차량을 구매하면 좋지만, 주행에 특별한 지장이 없는 차량(차체 내부의 절단, 프레임휩이 없는 차량)은 동일한 예산이라도 더욱 최근의 연식에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도 금액도 줄일 수 있다.


5) 상업용 차량이 필요하면 디젤 차량을 구매

물건을 운반하거나, 많은 승객을 한꺼번에 태우고 이동한다면, 휘발유 차량보다 연비나 힘이 좋은 디젤 차량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러나 디젤 차량은 소음이나 진동이 휘발유 차량보다 심한 것이 단점이다.


6) 예산이 적다면 동급차종의 장애인 LPG 차량도 고려해 보자

장애인이 5년 이상 운행한 차량은 일반인도 구매할 수 있다.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솔린 차량 대비 많게는 500만원 정도 저렴하게 동급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7) 최초 차량 운전자이인 경우 접촉 사고에 부담 없는 차량을 구매

초보 운전자라면 상대적으로 경미한 사고차량이나 비인기 차량으로 부담 없이 구매하고 운전에 익숙해진 후에 원하는 차량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8) 가능한 한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으로 구매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일 경우 내구성이 떨어져 고장의 확률이 높다.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은 동급 차량보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고장이나 수리빈도가 낮을 수 있으므로 차량 구입 시 사고 경력과 같이 주요 구매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가 된다.


9) 품질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차량을 구매한다

신차 출고 1~5년 이내 차량은 제조업체 품질보증이 된다. 그 외의 차량은 품질보증서가 발급되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매매상에서 차량 구매 시 법적 품질보증(1개월, 2,000km)이 가능하나, 그 이상의 품질 보증이 가능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요 부품의 수리보증이 가능한 차량이어야 엔진, 변속기 등의 고가 부품의 수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구두상의 품질 보증은 법적 효력이 없으면, 분쟁의 소지가 많으므로, 반드시 본인이니 부담스럽더라도 품질보증상품에 가입하고 품질보증서를 발급 받아야 원활한 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보통 신차는 엔진 및 미션은 5년 10만km를 보증한다.


10) 마음에 드는 차량이 시장에 나오면 바로 구매한다

차량 상태보다 저렴하게 나온 차량은 허위나 미끼 매물일 확률이 높다. 가격이 싸다고 급하게 구매하고 나서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정비해야 할 사항이 많이 생긴다면 수리비가 많이 나가게 되므로,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급매물의 믿을만한 차량이나 아는 지인의 차량 등이 매물로 나왔다면 구매해도 좋을 것 같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