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중고차 직거래 시 대책

책소개 2018.02.22 15:44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6. 자동차 왕초보 중고차 구매법 : 중고차 직거래 시 대책

■ 중고차 직거래 시 대책

▷ 직거래 시 딜러 구매 혹은 딜러에게 구매를 대행시킨다

요즘에는 중고 자동차 딜러가 아닌 중고 자동차 거래 시 수수료를 받고 중고 자동차를 검색하고,가격 협상하고 중고 자동차 성능을 검증해 주고 계약서를 작성을 도와 주는 중고 자동차 전문 마스터가 있다. 그리고 가격조정도 하기 때문에 더 싸게 살수도 있다. 이런 중고 자동차 전문 거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담스러운 딜러를 직접 상대하지 않아도 되고, 구매자는 시간도 절약하고 좀 더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확률도 높아 진다.


중고차 가치 감가 계산법

자동차 감각 상각은 일반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 중고차 등록 시 인정 감가 상각표 

- 중고차 매매상에서 사용하는 평균 감가 상각율표

- 사고 시 보험회사에서 인정하는 차량 감가 상각 가액표

- 보험 개발원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인정하는 가액표가 있다.

 

▶ 중고차 매매상에서 자동차 구입시 

자동차 인정 가격표는 ◁ 매매상에서 판매시 사용하는 평균 감가 상각율표 ◁ 보험 개발원 기준 차량 가액표 ◁ 차량 사고시 보험사 인정 감가 상각 상각 가격표 ◁ 정부 인정 차량 등록시 감각 상각표 순으로 차량가격이 높여 설정이 되어 있다.

 중고차량은 수 많은 변수의 요인에 의하여 가격이 결정되므로 중고차 구매자는 어떤 가격이 적정 가격인지 알기가 어렵다.

자동차 시세를 잘 모르는 사람은 보험개발원에서 매 3개월마다(분기) 발행하는 차량 기준 가액표를 기준으로 매도/매수를 하면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 차종별 중고 매매상에서 판매 시 사용하는 차령별 평균 감가율표(편차 ±5 ~ 7%) 

표1. 중고 매매상 중고차 감가율표

신차 구입가격에 차종 및 년식에 따라 상기 감가 비율만큼 공제 후 판매를 한다.

 

그래프6. 소중형차 감가상각

 

그래프7. 수입차 감가상각

■ 보험사 표준 감가상각 잔존율표(차량 도난 및 완파 시 보상하는 기준임) 

표2. 보험 표준 감가상각 잔존율표

신차 구입시 1,000만원 짜리 자동차는 1년이 지나면 7,940,000만원, 3년이 지나면 500만원의 가치만 인정하고 7년 정도가 되면 차량가액에 20%인 200만원으로 가치가 뚝 떨어진다.

■ 중고차 등록시 과표 산출표(신차 구입 가격대비 %임) 

표3. 중고차 등록 과표 산출표

신규차량 구입가격 1천만원 짜리 차량을 4년 경과된 차량 구입시는 3백16만원에 등록세 5% 취득세 2%로 총 221,200원을 납부한다.

주의 할 점은 중고차 등록 과표보다 비싸게 구입시 구입가격을 성실히 기재하면 구입 가격에 과표가 붙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중고차 자동차 가격 계산 방법

중고 자동차 원가를 아는 것은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하여 정확한 가격을 알기가 어렵다. 그럼 일반적인 중고 자동차 가격의 원가 구성에 대하여 알아 보자.

아래 그래프를 보면 대략 중고 자동차 가격의 구성을 알 수 있다.

 

그래프8. 중고 자동차 원가

첫 번째 중고 자동차 원가는 년식에 따라 감가 상각 된다. 

중고 자동차 1년차에는 15% 감가되기 시작하여 2년차는 25%의 감가상각 되고 5년차에는 62%의 감가상각율을 적용 한다. 만약 1천만원 차량을 구입하여 5년 후에는 1000×0.62=620만원의 차량 가격이 된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의 중고 자동차 가격 산정법에 대한 항목을 참조 하기를 바란다.

두 번째 중고 자동차 관리 비용이다.

 일반적으로 중고 자동차는 중고 자동차 매매 업자가 구매 후 바로 판매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팔 소비자를 찾기도 어렵지만 중고 자동차 상품성의 강화를 위해 자동차를 수리한다. 수리 부분은 고장 나거나 노후화된 부품을 교환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가장 발견하지 쉬운 자동차 외판에 대해서도 수리를 한다. 차량의 덴트나 도장 벗겨짐 등의 부위를 도장 공장에서 수리를 한다. 이렇게 중고 자동차 상품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를 수리하고 세차 하는데 비용이 발생 한다. 이외에도 자동차 보관 비용(주차비)과 자동차 관리를 위한 일반 경비가 추가 되어 중고 자동차가 판매 된다.

세 번째는 중고 자동차의 이윤이다. 

사실 중고 자동차의 이윤은 자동차의 상태나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것을 중고 자동차 구매자가 알아 내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중고 판매업자가 구매 하는 가격은 자동차의 년식에 따른 표준 감가 상각에 따르나 자동차의 성능과 구매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그래서 중고 자동차 업자가 중고차 구매 시 몇 년 지난 표준 가격 100원일 때 어떨 때는 80원 사기도 하고 어떨 때는 110에 사기도 하여 이윤율이 특히 달라진다. 특히 동일 모델의 신차 출시 시기는 이전 모델의 가격 하락이 심하다. 그래서 중고차 구매자는 해당 구매 차량의 시세 조건을 잘 파악하고 사는 것이 시장 가격 보다 싸게 쌀 수가 있다. 이런 정보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하여 알아낸 후에, 직접 여러 매장을 방문하여 딜러에게서 살아 있는 정보를 얻으면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중고 자동차 딜러의 수수료이다. 

중고 자동차 딜러는 1회 중고 자동차 판매 시 약 30만원의 판매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여기에 보통 중고차 업체는 별도의 수수료를 5만원 정도를 딜러에게 받는다.

다섯 번째로 중고 자동차 매매상의 수익이다.

 중고 자동차에는 원래 소유자의 판매 수익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중고 자동차 매매업자가 자기 차가 아닌 다른 매매상 소유의 자동차를 판매할 때에는 원래 중고 자동차의 소유자의 판매 수익이 포함되어 있다. 

여섯 번째는 중고 자동차 세금이다.

 중고 자동차 이전비이다. 산차를 구입할 때에도 부담하는 금액이다. 이전비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를 말한다. 보통 중고차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를 모두 합쳐 차가격의 약 7~8% 정도를 세금으로 받고 있다. 간혹 이전비를 가지고 장난치는 딜러들이 있기 때문에 꼭 이전비 계산을 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2008년 아반떼HD 럭셔리 구입 차량 금액이 1천만이면 이전비 45만원+차량 천만원+매도비 169,000원+수수료 22만원+관리비(α)= 총비용 10,839,000+α의 가격으로 계산할 수 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