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자동차 스타일에 따른 분류 [자동차 차체 종류 및 구분]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것들이 있고 그 구조도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승용차 보디의 기본 형상별로 구분했으며 그 기능 및 형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세단(Sedan)

 고정된 객실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객실에 2열의 좌석을 설치한 4∼6인용의 승용차다. 도어(door)의 수에 따라 2도어 세단, 4도어 세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통 4 도어 승용차를 세단이라고 부른다.

□ 하드 톱(Hard Top)

원래는 금속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객실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센터 필러(Center Pillar)가 없는 세단형 승용차를 말한다. 루프 부위를 탈부착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 쿠페(Coupe)

2도어 세단보다 약간 낮은 객실을 가졌으며 차고가 비교적 낮고, 앞 1열의 주 좌석(뒤쪽에 보조좌석을 가진 것도 있다)을 가진 승용차로서 앞좌석에 비중을 둔 승용차다.

□ 해치 백(Hatch Back)

다목적용 승용차로서 하드 톱, 쿠페 뒤에 게이트(백 도어)를 가진 승용차다. 리어 윈도와 트렁크 리드가 일체로 된 게이트(백 도어)는 물건을 싣고 내리기에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다.


□ 컨버터블(Convertible)

본래는 루프 부위의 개폐가 가능한 객실을 가진 승용차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객실의 루프 부위가 접히는 승용차를 말한다. 사이드 윈도는 감아 올리는 형식이고, 2도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 리무진(Limousine)

앞뒤 2열의 좌석과 보조좌석이 설치되어 있어 6∼8명의 승차가 가능하다. 운전석과 뒷좌석의 사이가 유리 칸막이로 차단된 구조로 뒷좌석을 중시했고 주로 VIP용으로 쓰이는 호화모델의 승용차다. 

 

□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

객실 좌석의 뒤쪽에 화물실을 갖춘 승용차로 자동차의 가장 뒤쪽에 화물을 적재하기에 편리하도록 도어(테일 게이트)를 설치한 승용차를 말한다. 또한 최근에는 원 박스 카(One Box car)에 많이 쓰여지고 있다.

 

□ 라이트 밴(Light Van)

운전실과 화물실이 일체로 된 객실을 가진 승용차로 화물차 개념의 승용차다. 


□ 원 박스 카(One Box Car)

최근 레저용으로 많이 쓰이는 자동차로 미니 버스라고도 불리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