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자동차 프레임의 구조에 의한 분류  [자동차 프레임 종류]

1) 페러미터형 프레임(Parameter Frame)

주위형 프레임이라고도 하며 객실 바닥의 주위에 센터 프레임 레일을 설치, 보디의 사이드 실(로커 패널)의 바로 내측을 통하는 모양으로 설계된 프레임이다. 객실의 바닥을 낮게 해 무게중심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앞바퀴의 뒤쪽과 뒷바퀴의 앞쪽을 크랭크 형상으로 구부려 토크박스를 설치했기 때문에 앞면 및 후면의 충격 때는 이 부분에 가해지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함으로써 객실부의 충격에 대한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측면에서의 충돌 때에는 센터 프레임이 객실의 변형을 억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 H형 프레임(H type Frame)

프레임이 사다리 형태로 되어 있어 사다리형 프레임이라고도 한다. 사이드 멤버의 단면은 ㄴ형, ㄷ형, ㅁ형으로 되어 있고 이들을 연결하는 횡재 즉, 크로스 멤버도 동일한 단면이나 파이프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X형 프레임(X type Frame)

2매의 사이드 멤버 간극을 좁혀 X자형으로 한 것이다. 프레임이 비틀림을 받을 경우 X형의 강재가 굽힘을 받음으로서 강성을 높이는 구조로 되어 있다.

 

4) 백본형 프레임(Backbone Frame)

강성이 높은 큰 상자모양 또는 관(管)모양의 단면 프레임을 등뼈(백본)로 하며, 엔진 및 현가장치를 부착하는 크로스 멤버는 좌우에 돌출된 구조로 되어 있다. 


5) 플랫폼형 프레임(Platform Frame)

보디의 바닥 부분이 프레임과 일체로 용접되어 있고 그 위에 상부 보디가 올려져 있다.


6) 스페이스형 프레임(Space Frame)

스포츠카나 경기용 차의 전용 형식이다. 항공기 모양을 한 골격부재 형상으로 되어 있어 가장 가볍고 동시에 강성도 갖추어져 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