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자동차 언더 보디(Under Body)의 구조 [자동차 차체 구조]

자동차 용어/차체 용어 2016.04.28 14:22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46. 자동차 언더 보디(Under Body)의 구조 [자동차 차체 구조]

언더 보디(Under Body)의 기능

모노코크(Monocoque) 보디의 자동차 언더 보디(Under Body)는 프레임 부착 차의 프레임에 상당하는 부분으로서 프런트 사이드 멤버(Front Side Member), 리어 사이드 멤버(Rear Side Member), 크로스 멤버(Cross Member), 플로어 판넬(panel)로 구성되어 있으며 엔진 및 서스펜션, 구동장치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멤버가 받는 외력은 자동차 언더 보디(Under Body)에서 보디 사이드에, 필러부가 받은 외력은 루프 등에 응력이 분산되므로 이러한 멤버류는 모노코크(Monocoque) 보디에 있어서 강도유지를 위한 대단히 중요한 재료이다. 따라서 사용되는 자동차 플로어(Floor)에서 사용되는 판넬(panel)은 외판에 비해서 두꺼운(1.4㎜ 전후)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각 멤버의 배치는 차의 크기, 서스펜션의 형식 등에 따라서 약간 달리하고 있다.

 보통 언더 보디는 프런트 플로어, 센터 플로어, 리어 플로어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은 프런트 플로어는 자동차의 앞부분의 후드 밑에 해당하는 부품으로 엔진 및 서스펜션, 앞 바퀴와 기타 구동과 관련된 거의 모든 장치를 이 부분에 장착한다. 프런트 플로어는 정면 충돌 시 차체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한다.




그림1. 언더보디의 구조 1

 

그림2.  자동차 언더 보디(Under Body)의 구조2

위의 그림과 같이 센터 플로어(Center Floor)의 역할은 차체 앞 시트를 지지하고, 중앙에는 자동차 배기구가 지나가는 통로가 있다. 그리고 자동차 측면 충돌 시 바닥 측면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리어 플로어(Rear Floor)는 뒷좌석을 지지하고, 트렁크룸을 형성하고, 스패어 타이어를 보관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요즘은 여기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경우 대용량의 배터리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쓰인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