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아몰레드) 롬미러 [자동차 사양]

자동차 사양시스템 2016.01.20 20:35 Posted by 자동차 전문 교육 자동차 역사가

50.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아몰레드) 롬미러 [자동차 사양]

 독일 아우디는 자사의 스포츠카인 `R8 이트론(e-tron)`에 삼성디스플레이의 아몰레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특이한 점은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차량의 룸미러(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달린 거울)를 전면 대체한다는 점이다. 

2015년 말 출시 예정인 R8 이트론은 스포츠카인 만큼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선형 디자인을 채택했다. 그러다 보니 자동차의 뒷면 유리창을 통해 뒷 시야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구조다. 이때 삼성의 7.7인치 아몰레드가 룸미러의 대안으로 부상했다. 차량 후방에 설치된 초소형 카메라가 뒤쪽 영상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전송해주면 운전자는 마치 백미러를 통해 후방을 살펴보는 것과 똑같은 효과를 얻는다. 특히 기존 룸미러보다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아우디는 LCD 패널이 아닌 아몰레드를 선택한 이유 

△시속 200~300㎞를 넘나드는 극한의 주행 중에도 화면 끊김이 없이 반응속도가 빠름 

△저전력으로 스스로 빛을 발산

△높은 명암비와 얇은 두께가 가능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적용으로 인한 자동차의 변화는

- 뒤 유리와 와이퍼을 없앨 수 있다

- 차량 뒷면의 디자인 자유도가 훨씬 증대 된다.

앞으로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디자인으로 인해 뒤 유리창을 통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 기존 롬 미러 대신에 우기 발광 다이오느(AMOLED, 알몰레드) 룸미러로 대체 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 해결과제는 오몰레드가 소비하는 차량 축전지의 전력을 최소화 해야 하며, 약간의 전기 와이어링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다. 차량의 스마트화, IT화에 따라 많은 차량이 전자 디스플레이 룸 미러로 대체 될 것이다.

유기발광 다이오드(AMOLED, 아몰레드) 룸미러(아우디 이트론(e-tron))




 

티스토리 툴바